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2025 대구경북-지역혁신 연구성과 및 아이디어 공유확산 포럼 우수상 수상

등록일 2025-12-29 작성자 이주현 조회수 1524

 2025 대구경북-지역혁신 연구성과 및 아이디어 공유확산(DG-Research Idea eXchange) 포럼’에서 언어치료학과 박사과정생들 우수상 수상

 

- 황성은 박사과정생, 경북연구원장상

- 김민주 박사수료생, 대구정책연구원장상

우리 대학 언어치료학과 박사과정생들이 대구대학교대학원과 경북대학교 공공문제연구소가 공동 주관한 DG-RIX 포럼에서 각각 우수상을 수상했다.

. 

 

이번 포럼에는 대구대, 경북대, 영남대 세 개 대학원에서 접수된 16편의 정책 연구과제 중 예비심사를 거쳐 8편의 구연발표 논문을 선정하였는데 이 과정에서 우리 대학은 사회복지학과 박사과정생 한 명과 언어치료학과의 김민주(박사수료), 황성은(박사 4학기) 학생이 구연발표자로 선정됐다. 

 

김민주 학생은 ‘경북지역 기억성 경도인지장애 노인을 위한 AI-생애사 플랫폼 설계’라는 연구 주제로, 경북지역 고령층의 정신건강 위험 지표를 근거로 지역사회의 지원체계 공백(인지와 정서 변화가 파악되지 못하는 점)을 짚었다. 이어서 기존 생애사 프로그램(Life Story Program; LSP)의 한계를 보완할 AI-생애사(AI-LSP) 플랫폼을 개인회상과 인지 활동으로 확장되는 단계적 구조로 설계하여 제안하였으며 적용 가능성과 기대효과를 제시하였다.

 

황성은 학생은 경북 소외 지역 뇌졸중 노인의 디지털 실어증 재활이라는 연구 주제로경북 내 의료서비스 접근이 취약한 지역에 거주하는 뇌졸중 실어증 노인들의 언어재활 결핍현상을 문제로 제기했다. 보건복지부 R&D 과제 연구원으로 참여한 경험을 토대로 뇌졸중 구음장애 및 언어장애 디지털 치료기기(Digital Therapeutics; DTx)를 지역중심 통합돌봄체계와 연계하는 방법에 대해 건의하였으며, 환자-의료기관-지역보건소- DTx가 상호 연결된 가이드라인을 제시하여 높은 평가를 받았다. 

 

학생들을 지도한 김정완 교수(언어치료학과)는 “학생들이 국책과제 연구원으로서 뇌신경계 질환자들의 언어와 정서 돌봄을 위한 디지털 치료기기 개발 기획과 SW 개발, 현장실증의 전과정을 경험하였는데 이 컨텐츠를 지역사회에 어떻게 연계할 수 있을지 사회적 의미와 시스템을 고민해볼 수 있는 유익한 시간이 되었다."고 밝혔다.